본문 바로가기
모든 상식

마파두부의 이름이 이 의미였어요?

by 삼둥이 아빠 2024. 2. 16.
728x90
반응형

우리가 중국집을 갔을 때 식사메뉴로 자주 먹는 음식 중 마파두부(麻婆豆檎)가 있습니다. 이 마파두부는 두부를 주재료로, 두반장을 기본양념으로 하여 고기, 향신채, 전분과 물을 넣어 만든 요리로 부드럽고 고소한 두부의 맛과 혀가 얼얼할 정도로 매운맛이 조화를 이루는 전형적인 쓰촨요리입니다.

 

마파두부(사진출처:대한급식신문)

 

마파두부는 한국뿐만 아니라 본고장인 중국현지에서도 사람들이 선호하는 요리로 대부분의 음식점에서 볼 수 있는 대중화된 메뉴입니다. 게다가 미국이나 유럽의 중국 레스토랑에서도 쉽게 찾아 볼 수 있는, 거의 모든 사람들이 좋아하는 음식입니다. 우리나라 중국집에서도 마파두부는 요리 쪽의 메뉴에 있는 것이 아니라 볶음밥 등과 함께 식사부에 배치되어 있습니다.

 

원래 '마파두부'라는 이름부터 원래의 뜻을 찾아보면 고급 요리와는 거리가 멀고, 오히려 시장 바닥에서 파는, 값은 싸지만 서민들에게 친근한 뜻을 담고 있습니다. 마파두부(麻婆豆腐)를 한자 뜻 그대로 풀어보면 '곰보 할머니네 두부'입니다. 원래 마파(麻婆), 즉 곰보 할머니가 만들어 파는 두부(豆腐)음식이였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인데, 그 이름이 나중에 요리 이름으로 굳어진 것입니다.

 

사진출처:위키백과

 

마파두부는 청나라 말기 동치제 때 쓰촨성의 중심지인 청뚜에서 처음 선보인 것으로 만들어진 지 약 150여 년 정도 됩니다. 그 이야기를 살펴보면 19세기 중반에서 후반 무렵 청뚜에 '만보장원이라 는 간장 집이 있었습니다. 성이 온 씨인 주인에게는 딸이 한 명 있었는데, 그 아가씨의 이름은 “교교”였습니다. 교교는 어렸을 적 천연두를 앓아 얼굴이 살짝 얽은 곰보였습니다. 교교가 결혼할 나이가 되자, 부모는 딸을 이웃마을에 사는 진춘부라는 사람에게 시집을 보냈습니다. 사람들은 그때부터 온교교를 '진' 씨 곰보 할머니(아줌마)'라는 뜻으로 진마파라 고 부르기 시작했습니다.

 

진춘부는 청뚜에 있는 만복교라는 다리 옆에서 기름 장사를 했는데, 가게가 다리 길목에 자리잡고 있어 동료들이 자주 방문하였습니다. 그때마다 동료인 기름 장수들한테 식사를 대접했는데 주로 값싼 두부로 음식을 만들었습니다. 하루는 매일 두부만 먹는 것에 질린 동료 기름 장수들이 식물성 기름을 내놓으며 특색 있는 두부 요리를 만들어달라고 부탁했습니다.

 

중국 마파두부(사진출처:나무위키)

 

"중국인들은 매운 음식을 무서워하지만, 호남 사람은 매운 음식을 무서워하지 않고, 쓰촨 사람은 음식이 맵지 않을까 두려워한다.”라는 우숫개 소리가 있을 정도로 쓰촨 지방의 사람들은 기후가 덥고 습해서 매운 음식을 먹어 땀을 빼야 몸이 가뿐해진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중국 요리 중에서도 호남지방 요리는 그냥 매운맛이지만 쓰촨요리는 혀가 얼얼할 정도로 매운 특징이 있습니다.

 

그래서 진마파는 주방에 있던 고추와 두부, 후추, 양고기와 고추기름을 섞어 맵고 얼얼한 두부 요리를 만들어 내놓았습니다. 이를 맛본 기름 장수들이 모두 좋아하면서 진춘부의 집에 들를 때마다 그 음식을 만들어달라고 청했다고 합니다.

 

그러던 어느 날 진춘부가 기름을 운반하다 사고로 먼저 세상을 뜨고 말았습니다. 남편이 죽자 먹고 살길이 막막해진 진마파는 진흥성(陳興盛)이라는 밥집을 차리고, 남편 동료들이 맛있게 먹었던 두부 요리를 만들어 팔기 시작했습니다. 이때가 청나라 동치제 때인 1862년이었습니다.

 

진마파두부 입구(사진출처:인민망)

 

값도 싸고 양도 많은 진마파의 두부 요리는 사람들에게 인기가 좋았고, 금세 진씨 곰보 할머니(아줌마)가 만드는 두부, 즉 마파두부가 맛있다는 입소문이 퍼졌습니다. 한마디로 이야기해서 인기 맛집이 되어버린 것이죠. 그렇게 마파두부는 인기를 끌면서 아예 청뚜를 대표하는 요리 중 하나의 요리로 자리를 잡게 되었습니다. 지금도 중국 쓰촨성 청뚜에는 진마파두부라는 음식점이 그대로 있습니다. 중국 정부에서 인정한 옛 중국 명품 브랜드 음식점입니다.

 

오늘도 건강하고 행복하세요~

728x90
반응형